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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지식

보청기 지원금 대상 신청방법

by 1분지식상식 2023. 3. 16.

보청기-지원금

보청기 지원금이란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제26조에 따라 장애인 보조 기기 구입을 지원하는 국가 정책입니다. 보청기 또한 장애인 보조 기기로 포함되어 있어 구매 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노인 보청기 지원금이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단순히 나이가 많다고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장애인 보조 기기구입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반드시 청각 장애등급을 받아야 지원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청기 지원금 대상과 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허겠습니다.


목차


    보청기 지원금 대상

    보청기 지원금 신청을 위해서는 청각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입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은 장애인 복지법에 의거하며, 청각등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만일 난청, 청력저하로 고생하고 있는데 청각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보청기 구입 전 청각장애인으로 등록하여야 보청기 보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진을 통해 장애진단서, 검사결과지, 진료기록지를 발급받아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보청기 지원금을 신청하면 청력 장애등급별로 지원금이 결정되게 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청각 장애등급은 2등급~6등급까지 결정되고, 청각장애 등급을 받으셨다면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지원금, 최대 131만원

    보청기 지원금은 대상에 따라 달라지며,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것이 있습니다. 보청기 정부 보조금액은 유형마다 다르지만 건강보험 일반가입자와 건강보험 기초 생활 수급자/차상위 계층 가입자로 나뉘게 되는데 기초 생활수급자/차상위 계층의 경우 최대 131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일반 보험자일 경우 최대 117만 9천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보청기 지원금은 1인 기준 5년마다 1번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지원금을 받을 때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 보장구처방전을 받고, 그에 맞춰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장구를 검수 확인 절차를 진행한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완료가 됩니다. 보청기 지원금은 분할 지급되고 있는데 초기 적합 관리비와 후기 적합 관리 비용을 받게 됩니다. 일반 청각장애 등록자라면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는데, 보청기 가격의 10%가 발생합니다. 적합 관리비용도 매회 5천 원씩 발생합니다.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방법

    보청기 지원금 신청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애진단 의뢰서 발급: 관할 읍, 면, 동사무소 방문 후 장애 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습니다.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생략 가능합니다.

    2. 청각장애 진단: 장애진단 의뢰서를 지참 후 기본, 특수 청력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검사 완료에 소요 기간은 대략 1개월~2개월 정도입니다. 발생되는 검사 비용은 약 25만 원 정도입니다. 검사 후 요청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애 진단서
    • 진료기록지
    • 검사 결과지

    3. 청각장애 복지카드 발급: 준비된 자료를 해당 주민센터에 제출합니다. 장애등급 심사 후 청각장애 복지카드가 발급됩니다. 소요 기간은 1개월 정도입니다.

    • 장애진단서
    • 진료기록지
    • 검사 결과지
    • 신분증 사본
    • 증명사진 2매

    4. 보청기 처방전 발급: 복지카드를 지참 후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청기 처방전을 발급받습니다.

    5. 보청기 구입: 보청기 판매점에 방문하여 상담 후 구매를 진행합니다. 모든 보청기를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보건복지부 고시된 제품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6. 보청기 검수 확인서 발급: 보청기 구매 후 1개월 후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청기 검수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방문 시 보청기 판매점에서 발급받은 거래명세서나 구매 영수증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7. 보청기 지원금 청구: 보청기 지원금 청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합니다. 지금까지 발급받은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복지사본
    • 통장사본
    • 보청기 처방전
    • 보청기 검수 확인서
    • 급여비 지급 청구서
    • 거래명세서 또는 구매 영수증
    • 바코드가 부착된 보청기 사진
    • 검사 기록지 2부

    8. 후기 적합 관리 비용 청구:구매 1년 후부터 4년 동안 연 1회 관리 비용을 청구합니다. 보청기를 구매한 판매처에서 점검 후 청구가 가능합니다. 점검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보청기 적합 관리 급여 청구서
    • 거래명세서 또는 영수증
    • 청력 측정 결과지
    • 피팅 리포트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주민센터 방문을 하지 않으셔도 되고, 병원 방문 후 보장구 처방전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위에서 안내한 1번, 3번 과정이 생략됩니다. 보청기 지원금을 받는 방법과 청각장애 등급을 받는 절차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보청기 판매 센터를 먼저 방문하면 모든 절차를 대리로 처리해 줍니다. 그래서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고 필요한 서류만 준비하시면 되는데, ABR 검사를 할 수 있는 곳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진행 전 주민센터나 보청기 센터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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