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 지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증상 및 극복방법

by 1분지식상식 2023. 3. 20.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증상과 극복방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PTSD),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살면서 경험하기 힘든 상황들, 예를 들어 전쟁, 지진, 토네이도, 성폭력, 대형 사고, 따돌림 등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을 경험한 후 나타나는 부적응적인 심리적 반응을 뜻합니다. 이러한 경험들로 정서적 안정감을 잃어 불안하고, 공포에 질리며 충동성과 우울감 등의 강한 감정에 휩싸이게 됩니다. 실제 건강보험공단에서 통계자료에 따르면 PTSD로 인해 기관에 방문했던 공식적인 기록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하였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와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증상

    만일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경우 눈에 보이는 외상과는 다르게 정신적으로 고통을 주는 만큼 신체적인 이상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일상활동의 여러 어려움을 불러오게 됩니다. 우울증이나 공황장애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으며 제대로 치료받지 않는 경우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되며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반복적인 기억과 악몽

    경험했던 사건이나 경험이 반복적으로 떠오르고, 자주 악몽을 꾸는 것입니다. 사건과 비슷한 환경에 노출되거나 작은 연결고리만 있어도 과거의 기억이 생생히 되살아나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2. 심한 공포감

    다른 사람들보다 소리, 빛, 냄새 등의 외부 자극에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전쟁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군인들이라면 문 닫히는 소리에도 심한 공포를 느낄 만큼 힘든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큰 공포를 느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3. 인관관계가 무너짐

    따돌림이나 성폭력 등과 같이 타인에 의해 원치 않는 경험을 한 경우, 타인에 대한 신뢰를 쉽게 하지 못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는 자신을 믿고 지지해 주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의심과 불안을 느껴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와의 관계도 멀어지게 만들 수 있는 증상입니다.

    4. 교감신경계의 과도한 반응

    특정한 상황 또는 평상시에도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반응을 하여 심박수가 올라가고, 땀을 흘리는 등의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사건과 관련된 상황이 생각나거나 비슷한 환경에 노출될 경우 이러한 증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5. 감정과 증상을 무시하려는 경향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치료할 때 가장 힘든 증상으로 본인에게 이러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입니다. 본인은 문제가 없고 외부의 도움이 필요 없다고 단정을 지어 치료가 쉽지 않은 증상입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치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의 경우 크게 심리치료와 약물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의 경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심리치료를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기억에 대한 거부반응을 치료하는 등 여러 치료가 시행됩니다.

    약물의 경우 항우울제, 불면증 등의 치료제를 처방하는 경우도 있지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경우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더욱 큰 만큼 약물치료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심리치료를 꼭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 경우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며, 이를 방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치료에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PTSD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 반응들은 정상적인 것이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며 회복됩니다.(환자의 약 30% 정도는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증상이 회복된다고 합니다.) 또한 환자를 정서적으로 지지해 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환자가 믿고 의지하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회적 관계가 있으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받으시고 일상의 행복을 되찾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댓글